2019년 3월

몇 년 전,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린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AR)의 등장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낯선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많은 이들이 혼란을 겪는 가운데, 이 새로운 기능이 가져올 결과에 대한 기대와 낙관적인 추측 또한 끊이지 않았습니다.

과연 VR과 AR 기술은 브랜드에 어떤 혜택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요? VR은 시뮬레이션 3D 환경을 만들어 사용자가 가상 세계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며, AR은 카메라를 통해 생생하게 살아있는 뷰를 선사하는 디지털 기능을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확장하거나 향상하는 기술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은 다양한 종류의 AR 필터와 스티커를 제공하여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VR과 AR은 다양한 브랜드를 위한 정교한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을 계획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입니다. VR과 AR 기술을 이용하여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전 세계적으로 선보일 여섯 가지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비자의 흥미 자극

AR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흥미로운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구찌의 뷰티 포트레이트(beauty portrait) 인스타그램 필터는 이에 대한 좋은 예로, 소비자들은 이 필터를 통해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가 디자인한 르네상스 또는 바로크 시대 스타일의 헤드피스 세 개를 골라 귀걸이나 립스틱 같은 기타 구찌 테마 아이템과 함께 매치해볼 수 있습니다.

구찌 AR

2.    고객 데이터 수집과 시장 조사

최근 켈로그는 가상 현실 머천다이징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와 협력하여, 브랜드가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에 VR과 시선 인식(eye-tracking) 기능을 결합한 기술이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실험하였습니다. 실험을 통해 켈로그는 ‘팝 타르트 바이츠’ 제품을 맨 위 선반에 진열하는 것보다 아래쪽 선반에 진열하는 것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테스트 기간 동안 판매량이 18%나 급증하였습니다.

3.    테스트 후 구매

뷰티 브랜드의 AR 테스트 툴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에게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세포라의 ‘버추얼 아티스트(virtual artist)’ 기능은 소비자가 2,000개 이상의 아이섀도우와 립 컬러를 가상으로 테스트해 보고 마음에 드는 아이템을 손쉽게 장바구니에 추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세포라 AR

4.    로열티 프로그램 강화

로열티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실물 멤버십 카드를 받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이제, 소비자들의 충성심과 애정도는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메이시스는 앱 내 AR테스트 툴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메이시스 온라인 트래픽의 1/3 및 디지털 판매량의 절반이 모바일 기기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높은 충성도를 지닌 고객들은 바로 메이시스의 앱을 사용 중인 고객이란 것을 보여줍니다.

메이시스 AR

5.    고객에게 효율적인 쇼핑 환경 제공

집에 어울리는 소파를 찾기 위해 가구 매장을 돌아다니는 것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고객은 AR 카메라 기능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거실에 가상으로 배치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케아와 아마존은 이미 AR 기능을 활용하여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케아 AR

6.    브랜드 스토리텔링  

즐거운 VR을 경험하다 보면 다시 현실로 돌아오기 싫을 만큼 그 놀라운 세계에 계속 머물고 싶어집니다. 향수 회사 코티는 사용자가 각각의 향이 지닌 다양한 비주얼과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 VR 체험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오늘날 VR의 스토리텔링은 시각, 후각, 청각, 미각촉각으로 이루어진 오감을 모두 다룰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전략적 활용 방안을 현지 문화와 소비자 성향에 맞추어 정교하게 구축한 후, 성공적인 캠페인을 끌어내 보세요. 중국 시장에 AR 필터를 구축할 때, 더우인(Douyin) 또는 독립형 앱 중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까요? 중동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는 어떤 종류의 VR 체험 서비스를 설계해야 할까요? AR 및 VR 기술을 활용한 브랜드 전략을 전 세계적으로 펼쳐 보일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데이터워즈로 연락해 주세요! 데이터워즈의 디지털 컨설팅 팀이 AR 및 VR 기술을 현지 시장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