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팟캐스트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브랜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현재 많은 프리미엄 브랜드는 팟캐스트의 청취자들이 ‘충성도’가 높으며 ‘지식과 교양’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부유한 계층’에 속한다는 세 가지 특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이나 텔레비전의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는 시간을 줄이려고 하던 현대인들에게 시각적 주의를 전혀 요구하지 않는 팟캐스트는 매우 신선한 컨텐츠였습니다. 팟캐스트는 여러 가지 일을 하는 중에도 편안하게 청취할 수 있으며, 아침 출근길에도 즐거운 동반자가 되어줍니다. 바로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팟캐스트는 큰 호응을 얻게 되었으며, 펩시, 스타벅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틴더 등과 같은 기업들 또한 앞다투어 트렌드에 편승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정말 팟캐스트가 필요할까요?

1.     브랜드 DNA

팟캐스트는 브랜드의 DNA를 반영해야 합니다. 침대 매트리스 제조 회사이자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인 캐스퍼의 Casper’s in Your Dreams가 그 좋은 예입니다. 이 팟캐스트는 사람들의 꿈을 분석하는 독창적인 방식으로 흥미를 끌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특성과 연계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2.     보이스 톤

실용적인 지식과 상식을 갖춘 현명한 조언자, 인생을 즐기는 유쾌한 친구 또는 재밌는 엔터테이너까지. 팟캐스트는 그 무엇이든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위기의 내용을 원하는 대로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팟캐스트의 보이스 톤은 귀사의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가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를 결정합니다.

3.    가치 창출

브랜드의 팟캐스트는 청취자의 삶에 가치를 부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청취자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그칠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드 홍보에만 급급한 이야기에는 그 누구도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정보 습득, 휴식, 오락 등 청취자가 브랜드 팟캐스트를 구독할 만한 뚜렷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카드의 Fortune Favors the Bold는 돈의 미래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무료 주식 거래 앱인 로빈후드는 심플하고 이해가 쉬운 경제 뉴스를 제공하는 Robinhood Snacks를 런칭했습니다. 밀키트(meal-kit) 업체인 블루 에이프런의 Why We Eat What We Eat은 우리의 식습관을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힘을 연구하고 조사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브랜드 팟캐스트는 그 컨텐츠가 뚜렷한 가치를 창출하고 또 청중을 사로잡을 때 진정한 빛을 발합니다.

4.     방송 분량

팟캐스트 분량에 있어 정해진 제한 시간은 없지만, 불필요하게 지체되는 시간은 없어야 합니다. 평균적인 팟캐스트 방송 길이는 43분 정도이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좋은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답이 브랜드 팟캐스트의 적정 분량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글로벌 마켓

미국 가구의 50%가 팟캐스트의 애청자이며, 미국 전체 인구의 51%가 2018년에 적어도 한 개의 팟캐스트를 청취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스페인, 스웨덴 및 호주 등의 국가는 미국을 크게 앞서가고 있기도 합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58%가 지난달 최소한 한 개 이상의 팟캐스트를 청취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팟캐스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들어보고 싶으시다면 데이터워즈로 문의해주세요! 조만간 여러분의 특별한 팟캐스트를 듣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