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유행에 뒤처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일컫는 포모 증후군이 확산하는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정도로 더우인(Douyin)은 이제 중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현재 하루 실제 유저 수가 2억 명을 넘어서는 이 플랫폼은 2018년 1분기에 약 4천5백8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를 제치고 전 세계 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더우인은 2016년에 출시된 소셜 미디어 앱으로, 유저들이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나 짧은 뮤직 비디오를 제작하여 공유할 수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는 중국 본토 밖에서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틱톡(TikTok)'이라는 이름의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더우인은 특히 중국 내 Z세대 소비층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시 이후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이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선점우위 효과로 다양한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중국 내 브랜드 마케팅에 더우인이 꼭 필요한 6가지 이유

1.     Z세대와 소비층의 변화

더우인은 Z세대를 겨냥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유저의 70% 이상이 24세 이하, 그리고 90% 이상이 35세 이하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른 흥미로운 분석으로는 유저의 60%가 여성이며, 대학 졸업 이상의 고학력자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최근 연구를 통해 유저의 40% 이상이 1선 도시와 2선 도시에 거주하고 나머지 50% 이상은 3선 도시와 4선 도시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더우인의 급속한 지역 확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     공식 캠페인 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재로서는 다른 플랫폼들과 비슷한 두 가지의 주된 방법으로 더우인을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캠페인을 위해 더우인에 직접 비용을 지불하거나 브랜드 타겟 고객과 일치하는 팬 층을 확보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는 것입니다.

큰 규모의 예산을 가진 기업에 있어 최고의 선택은 더우인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캠페인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더우인 캠페인에는 배너와 프로모션 해시태그 챌린지 및 커스텀 비디오 필터가 포함됩니다. 대부분의 더우인 유저는 상업용 콘텐츠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0% 이상의 유저가 흥미로운 상업용 콘텐츠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있으며, 40% 이상의 여성 유저들이 튜토리얼 비디오를 시청하는 동안 등장하는 제품 간접 광고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이클 코어스, 아디다스 네오, 아우디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더우인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으며, 현재 에어비앤비와 피자헛을 포함해 더 많은 브랜드가 플랫폼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3.     해시태그 챌린지 시작하기

지난해 마이클 코어스는 럭셔리 패션 브랜드로는 최초로 더우인과 파트너십을 맺고, 해시태그 챌린지(#KorsShanghai#)를 활용해 런웨이 이벤트인 "더 워크(The Walk)"를 핫 이슈로 부각시켰습니다. 해시태그를 붙인 공식 챌린지를 통해 유저들은 커스텀 비디오 필터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로 마이클 코어스 패션 워크 비디오를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마이클 코어스는 중국의 유명 인플루언서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기반으로 의류와 액세서리를 포함하는 콘텐츠를 선보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으로 제작된 단 3개의 비디오만으로 500만 뷰를 돌파했으며, 3만여 개의 유저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4.     세로 모드에 집중하자

대부분의 사람이 핸드폰 사용 시간 중 94% 동안 수직으로 기기를 세워 사용하며, 심지어 가로 모드로 제작된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수직 방향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우인은 고객의 세로 모드 모바일 사용 및 영상 시청 습관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브랜드가 더우인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도 이와 같은 세로 모드 중심의 수직적 사고에 집중해야 합니다.

5.     마케팅 비용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더우인은 비용 측면에서 웨이보, 위챗과 같은 중국의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효율적인 대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더우인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플랫폼의 마케팅 비용 역시 상승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포스팅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더우인의 포스팅 1건당 책정되는 표준 비용은 팔로워 수에 0.03-0.05 위안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6.  핵심은 현지화 전략 및 콘텐츠

스마트한 해시태그 챌린지는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핵심입니다. 많은 브랜드가 그들이 시작하지도 않은 해시태그 챌린지로 압도적인 관심을 끌어냈습니다. 중국의 유명 훠궈 체인 레스토랑인 하이디라오(Haidilao)는 각기 다른 지점을 방문한 유저들이 다양한 훠궈 레시피를 영상으로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예상치 못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유저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정서, 취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을 좌우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데이터워즈의 멀티 컬쳐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브랜드의 성공적인 마케팅 케이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