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현재 귀하의 웹사이트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귀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고 있는 70%의 사용자에 속할 것입니다. 그런데 시장 내의 다양한 도구들과 충분히 비교해 보셨습니까?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와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 AT 인터넷(AT Internet) 혹은 믹스패널(Mixpanel)과 같은 유료 솔루션을 제외하고도 고성능의 무료 솔루션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귀하는 이미 마토모(Matomo)와 클리키(Clicky) 또는 키스메트릭스(Kissmetrics)와 같은 도구를 이미 사용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얀덱스 메트리카(Yandex Metrica)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습니까?

얀덱스 메트리카 시작하기

얀덱스는 1997년에 설립된 러시아계 다국적 기업입니다. 얀덱스의 첫 번째 제품인 Yandex.ru는 검색 엔진으로, 끊임없는 개발을 통해 완벽한 결과물을 얻게 되었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구글과 마찬가지로 메일 서비스와 브라우저, 번역 도구, 파일 저장, 메모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터키와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카자흐스탄 등의 인접 국가에서도 매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얀덱스의 검색 엔진 서비스는 구글(43%)에 앞서 러시아 점유율의 53%를 차지합니다.
 
yandex.ru의 첫 번째 영어 버전


2010년, 얀덱스는 이후 메트리카가 될 웹바이저(WebVisor)를 인수했습니다. 2014년에 출시된 얀덱스 메트리카 2.0버전은 매우 광범위한 분석 및 보고 기능을 제공합니다.

 

얀덱스 메트리카의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웹사이트의 헤더 또는 본문에 추적 코드를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코드는 맵 클릭, 사용자 동영상과 같이 활성화하려는 기능에 따라 사용자 정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시, 방문자 수와 트래픽 소스, 이탈률 또는 가장 많이 본 페이지와 같은 간단한 측정 항목을 사용하여 대시보드(나머지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영어로 제공)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얀덱스 메트리카 대시보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인상은 가독성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춘 부분이 얀덱스 메트릭스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얀덱스 메트리카의 고급 기능

메트리카는 사이트 트래픽에서 수익 창출, 방문자 데이터에 이르는 가장 일반적인 KPI를 추적하는 9개의 기본 구성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얀덱스 메트리카 인터페이스 스크린샷

 

그러나 얀덱스의 진정한 위력은 하나의 도구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맵(Maps)’ 섹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유형의 보고서에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 링크 맵(Link map): 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클릭된 링크를 나타냅니다.
- 클릭 맵(Click map): 페이지에 기록된 클릭 수를 나타냅니다(링크 및 클릭할 수 없는 요소에 대한 클릭 수 포함).
- 스크롤 맵(Scroll map): 방문자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페이지 영역을 나타냅니다.
- 폼 애널리시스(Form analysis): 사용자가 양식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또한, ‘세션 리플레이(Session Replay)’ 도구를 통해 사용자의 세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탐색하며 정보를 검색하고, 웹사이트를 어떻게 나가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얀덱스 메트리카 세션 리플레이 스크린샷

물론 IP는 공유되지 않으며 양식에 입력하는 개인 정보는 숨겨져 있기 때문에, 방문 기록은 완전히 익명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사용자의 IP를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할 경우, 얀덱스 메트리카는 유럽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왜 얀덱스 메트리카를 사용해야 할까요?

끝으로, 얀덱스 메트리카는 샘플링되지 않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플랫폼은 무료이며 프리미엄 버전이 없습니다. 모든 사용자는 도구의 모든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얀덱스 메트리카는 모든 언어로 웹사이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귀하의 웹사이트가 러시아어로 제공된다면 이는 필수 도구입니다. 얀덱스 메트리카를 사용하면 SEO와 PPC에 사용되는 키워드에 모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지만, 구글을 통해서는 이러한 키워드 중 일부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 광고 캠페인에 얀덱스.다이렉트(Yandex.Direct)를 사용하면 얀덱스 메트리카를 통해 변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얀덱스 메트리카는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기타 분석 도구와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두 가지 도구를 사용하면 각 플랫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식별하는 기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워즈는 웹사이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고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얀덱스 메트리카의 뛰어난 성능을 활용하여 플랫폼 배포에서부터 도구 구성, 데이터 분석까지, 귀하의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전략을 제공합니다.

 

 

아론 다니노(Aaron Danino)

데이터워즈 웹 분석 매니저